광고
전체기사뉴스방송지역소식인물동정의회소식우리동소식오피니언교육문화독자기고사건사고여행연예건강
편집 2019.06.25 [18:21]
공지사항열린마당기사제보기사검색
지역소식
대구
김천
칠곡
성주
상주
포항
군위
문경
경주
울진
전국
공지사항
열린마당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역소식
성주
성주군, 농약허용기준 강화(PLS)에 따른 현장 간담회 개최
기사입력: 2019/01/11 [17:05]  최종편집: 경북TV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북TV뉴스

▲     © 경북TV뉴스

[경북tv뉴스] 성주군에서는 지난 110() 농업기술센터 소회의실에서 중앙부처 관계자와 성주군 관계자, 지역농협, 농업인단체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11일 농약허용기준 강화(PLS)에 따른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농림축산부 김정욱 유통소비정책관이 PLS 시행과 관련하여 농업인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들의 현장에서 직접 듣고자 주관하게 되었다.

 

먼저 김정욱 유통소비정책관이 그 동안 PLS를 시행함에 따른 등록농약 확대와 비의도적인 오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 11일 이후 수확하는 농산물부터 적용하도록 시기를 조정한 점 등의 보완대책 결과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앞으로도 농업인들이 새로운 제도에 적응하도록 단속보다는 계도중심으로 농산물 안전성을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부적합 다빈도 품목을 재배하는 농가별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을 추진하고 부적합 판정을 우려하는 농가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희망농가를 대상으로 토양 및 농산물의 사전 안정성 조사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성주군 농업인 대표 장준기씨는 2019년도에는 PLS제도에 대한 농가계도기간 필요하며, 지속적으로 농약직권등록이 추진되어야 하고, 안정성 강화로 인한 부가효과가 농가 소득 증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건의를 했다.


성주군농업기술센터 김정애 소장은 “PLS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지역 참외농가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 위기를 잘 이겨내어 성주참외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로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성주군에서는 성주참외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농협, 농약판매상, 공무원, 이장, 농업인들에게 PLS 대비교육을 197회 실시하였고, 학습조직체 700명이 참석하여 PLS 결의대회 추진, 55종의 참외 미등록 농약에 대해 직권등록 건의를 하였으며, 리플릿, 배너, 스티커, 보도자료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는 등 PLS 시행에 따라 적극적인 대비를 하고 있다.

 

조홍기 기자 블로그 - blog.daum.net/dbs-news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성주군, 농약허용기준 강화(PLS)에 따른 현장 간담회 개최] 성주군, 농약허용기준 강화(PLS)에 따른 현장 간담회 개최 경북TV뉴스 2019/01/11/
1/6

최근 인기기사
  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경북TV뉴스(www.kbtvnews.co.kr) 제호:경북TV뉴스/ 등록번호:경북아00088/ 등록일자: 2009년3월12일/ 주소:경상북도 구미시 송원 서로 23 일심빌딩203호/ 제보,광고문의 054)457-1333/ FAX 054)457-1333/ 발행,편집인:조홍기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홍기 copyright by kbtvnews.co.kr All rights reserved. e-mail:4622jhk@hanmail.net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저작권은 경북TV뉴스가 보유하며, 기사와 사진 등 무단 전재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