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독자기고
성주
[독자기고] 겨울철 화재예방 당부의 말
기사입력: 2020/11/05 [17:57]  최종편집: 경북TV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북TV뉴스
▲     © 경북TV뉴스

 

-성주소방서장 송 인 수-

 

[경북tv뉴스/조홍기기자] [독자기고]아침 아파트를 나서니 공기가 차갑다. 출근길 울긋불긋한 단풍은 온데간데없고, 앙상한 가지만 남은 나무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는 것을 보니,‘또 겨울이 오고 있구나.’라는 것을 느낀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며 계절별 화재 발생률은 봄(26.4%), 겨울(27.9%), 여름(21.9%), 가을(20.9%) 순이지만, 계절별 화재 사망률은 겨울(38.9%), (25.7%),가을(20.5%), 여름(14.9%) 순이다. 겨울은 화재 발생 건에 비해, 사망자 비율이 다른 계절보다 높다. 이것은 날씨가 춥고 밤 시간이 길어 난방기구 등의 사용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 소방은 최근 5년 간 평균 화재발생 및 인명피해 10% 저감 목표로 올 겨울에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실시하려고 한다.

 

첫 번째, 취약시설 화재안전에 중점관리를 강화한다. 공사장, 전통시장, 고층건축물 대상으로 특별조사 및 지도 점검을 통해 소방시설, 피난시설 등을 확인하여, 화재 위험 요소를 사전에 차단 및 제거하여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두 번째, 생활 속 화재안전 기반 조성이다.

겨울용품 (전기히터,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안전사용 캠페인 등을 통해 국민들 스스로 화재예방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한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 (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의무설치도 함께 홍보할 예정이다.

 

세 번째, 현장대응력 강화를 통한 국민생명 보호이다.

화재 발생 시 신속히 사용할 수 있도록 소방용수 출수를 통한 작동여부 확인, 장애요인 시정조치 등을 실시한다. 또한 소방대원 개인 훈련, 장비조작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시 보다 신속한 화재 대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올 겨울도 각 가정에 안전과 행복이 찾아가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선 나 스스로가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고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소방은 그러한 생각과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그랬듯,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겠다.

 
1/7

최근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