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뉴스
자치,행정
구미시, 「찾아가는 원룸 일제조사」추진 완료
- 위기의심가구 979가구 발굴, 긴급지원사례관리 등 복지서비스 연계 -
기사입력: 2021/04/07 [16:46]  최종편집: 경북TV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북TV뉴스
▲     © 경북TV뉴스

[경북tv뉴스/조홍기기자] 구미시에서는 225일부터 331일까지찾아가는 원룸 일제조사를 중점 추진하여 위기가구 979가구를 발굴, 생활실태조사를 마쳤다.

 

이번 일제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 979가구 중 실직체납중한 질병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113가구에 대해서는 긴급생계비를 지급하고, 복합적 욕구를 가진 13가구는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며,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231가구에게는 후원 물품을 연계하는 등 총 357가구에 대한 지원을 완료하였다.

 

또한, 장기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154가구는 기초생활보장, 차상위계층 등 급여 선정 절차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 468가구에 대해서는 초기상담을 통해 복지정보를 제공, 생활실태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25세 이하인 부부 중 자녀를 둔 가구에게는 복지욕구에 따라 돌봄서비스, 드림스타트, 통합사례관리 등을 연계하고, 본인이 원할 경우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1:1 매칭을 추진하여 부모교육과 육아정보를 나누는 등 기존과 차별화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기간 중 원룸에 혼자 생활하는 최○○(51)의 경우 화장실에서 넘어져 며칠간 움직이지도 못한 상태였으나 집안에서 나는 소리를 이상하게 여긴 원룸 주택관리업체 직원이 발견하여 동사무소에 연락하였으며, 즉시 119구급대를 통해 병원으로 이송, 응급치료를 받게 하였다.

 

또한, 종합상담을 통해 실직, 월세 체납 등 어려움이 있어 기초생활보장 등 복지제도를 연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갑자기 건강이 악화되자 중환자실에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도움을 주고, 긴급 의료비 연계와 퇴원 후 사례관리대상자 선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오랜 기간 구미의 경제 성장과 함께 조성되어 온 원룸건물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하며, 원룸 가구에 대한 공동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누구나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을 강화하여 시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가겠다.”고 하였다.

 

구미시 희망복지지원단에서는 위기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가구에게 상담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을 돕는 통합사례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을 경우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희망복지지원단(480-51427)으로 연락하면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1/7

최근 인기기사